본문 바로가기

UT Bot Alerts 지표란? | 트레이딩뷰 보조지표 추천

tikobi 2024. 1. 14.

 

주식이나 코인을 할 때 중요한 것이 저렴한 가격에 매수하고 고점에 매도하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UT Bot Alerts 지표는 진입구간, 이탈구간을 표시해 주는 보조지표입니다. 그러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T Bot Alerts란?

 

UT Bot Alerts 적용화면
UT Bot Alerts 적용화면

 

 

UT Bot Alerts는 해당 종목을 실시간으로 분석한 후 추세와 패턴을 식별하여 차트에 매수지점이라고 생각하는 구간에서 BUY, 매도시점이라고 생각하는 구간에서 SELL을 표시해 주는 보조지표입니다. 원리는 Average True Range(ATR)를 알고리즘으로 분석한 후, 사용자가 설정한 민감도와 ATR을 근거로 차트에 BUY와 SELL로 표시합니다.

 

ATR이란 평균 실제 범위라고 하는 것인데, 쉽게 풀어서 말하면 실제로 가격이 이동한 변경 폭을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종목의 가격 이동 범위를 계속해서 분석하고, 그 종목의 가격 변동성이 상승이나 하락으로 변동성이 커지는 시기가 발생합니다. 이 커지는 시기를 BUY, SELL로 방향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민감도는 이 변동성의 폭을 얼마로 잡는지 설정하는 것입니다.

 

 

 

 

설정

 

UT Bot Alerts 설정창
UT Bot Alerts 설정창

 

 

Key Value. 'This changes the sensitivity'는 민감도를 설정하는 것으로, 민감도를 높일수록 변동폭을 크게 잡고, 낮출수록 낮게 잡습니다. ATR Period는 가격을 분석하는 기간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기간이 길수록 더욱 많은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본인의 매매스타일에 맞게 두 개의 수치를 조정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 지표는 인터벌이 5분일 때 정확도가 가장 높아 스캘핑을 하실 때 적절하다고 합니다.

 

지표의 장점

 

1. 진입 시기 확인

주식이나 코인을 할 때 근거 없이 매매를 하다간 큰 손실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이 지표를 활용하여 매수나 매도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표의 신호를 활용하여 익절, 손절 타이밍을 잡으실 수도 있습니다.

 

2. 신호 타이밍 설정

단순히 지표에서 보내는 신호에 의존하는 게 아니라 본인이 민감도나 ATR을 설정하여 자신에게 맞게 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매매신호 보조지표와는 차별성을 두고 있습니다.

 

3. 실시간 분석

단순히 특정 값일 때 신호를 보내는 것이 아닌, 현재 ATR 값을 분석하여 적절한 시점에 신호를 보낸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조지표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대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표의 단점

 

1. 잘못된 신호 발생 확률

UT Bot Alerts가 만들어내는 신호가 부정확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해당 보조지표는 단순히 ATR을 분석하여 신호를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틀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보조지표나 분석 도구와 함께 사용하여 확률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2. 시장 변동성 미반영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해당 보조지표는 ATR만을 분석합니다. 그래서 현재 시장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매수신호가 발생했는데 갑자기 해당 종목에 악재가 생길 경우 반영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반대의 신호가 나올 때 손절을 하면 되지만, 그만큼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3. 리페인팅 지표

UT Bot Alerts의 제일 큰 단점입니다. 리페인팅은 매수나 매도 표시 신호를 나타냈다가 가격이 조정될 경우 신호가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실시간으로 신호가 나타났을 때 즉시 거래를 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봉에 신호가 출현했을 때, 상황을 지켜보거나 분할로 진입해야 합니다. 

 

정리

 

UT Bot Alerts는 다른 보조지표들에 비해 좋은 매매 신호기입니다. 하지만, 해당 지표만을 가지고 매매를 하기에는 위험성이 매우 높습니다. 때문에 RSI, 스토캐스틱 등 다른 분석 도구의 다이버전스나 저점·고점 등을 같이 활용한다면, 더욱 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