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Chart Patterns [Trendoscope®] 사용법 | 트레이딩뷰 보조지표
차트를 분석할 때 중요한 것은 해당 종목의 추세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하락 추세에 있다면 매수를 하지 않고 관망하고, 상승 추세에 있다면 지지되는 저점에서 매수를 하는 것이 좋은 판단입니다. 차트 공부를 많이 하시는 분은 이러한 추세를 금방 파악하지만, 차트를 많이 접하지 않은 사람은 이러한 판단을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Auto Chart Patterns는 추세 패턴 파악을 도와주는 보조지표입니다.
Auto Chart Patterns 보조지표란?
Auto Chart Pattenrs는 차트에 추세 패턴이 나올 경우 그림처럼 표시를 해줍니다. 차트 패턴이 담겨있는 라이브러리에서 데이터를 불러와 그중에 적용가능한 부분을 차트에 표시해 줍니다.
차트를 분석하는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추세선 두 개(상위 추세선, 하위 추세선)가 나타나는 지점에서 상승 추세선이 상승·하락·평행으로 나누고, 하위 추세선도 마찬가지로 나눕니다. 그리고 여기서 나타난 추세선이 수렴하는지, 확장하는지, 평행하는지를 확인합니다. 이것을 토대로 분류를 하는데 분류를 하는 방법은 기하학적 모양(웨지, 삼각형, 채널), 방향(상승, 하락, 평행, 양방향), 패턴(수렴, 분기, 평행)으로 나뉩니다.
패턴 설명
Uptrend Channel(상승 채널)
해당 패턴은 현재 두 개의 추세선이 상승 중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해외 글에서 채널이란 용어가 자주 나오는데, 추세선 내에서 움직이는 범위를 채널이라고 합니다.
Downtrend Channel(하향 채널)
상승채널과 반대로 두 개의 추세선이 하락 중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Ranging Channel(플랫 채널)
두 추세선이 평평하게 있고, 그 범위 내에서 움직이고 있는 것을 나타냅니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말하는 박스권이랑 동일합니다.
Rising Wedge - Expanding (확장형 라이징 웨지)
두 개의 추세선이 모두 상승 중이지만 동일한 기울기로 움직이지 않고, 상단의 추세선 기울기가 점점 커지는 것을 말합니다.
Rising Wedge - Contracting (수축형 라이징 웨지)
하단 추세선은 일정한 기울기로 움직이고, 상단 추세선은 기울기가 점점 낮아지면서 두 추세선이 수렴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추세선이 수렴하는 지점에서 상승, 하락에 대한 방향이 나옵니다.
Falling Wedge - Expanding (확장형 폴링 웨지)
반대로 상단 추세선은 일정한 기울기로 하락하는데 하단 추세선이 점점 낮아지는 패턴입니다.
Falling Wedge - Contracting(수축형 폴링 웨지)
두 추세선이 하락하는데, 상단 추세선의 기울기가 더 기울어져 수렴하는 패턴입니다.
Rising Triangle - Expanding (확장형 상승 삼각형)
하단 추세선은 평평하게 유지하여 지지선을 만들고, 상단 추세선은 상승을 유지하여 차트 내에서 점점 큰 삼각형을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선물을 하신다면 상단 추세선이 닿는 시기에 매도 포지션을 잡고, 하단 지지선에 닿는 시기에 매수 포지션을 잡아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Rising Triangle - Contracting (수축형 상승 삼각형)
상단 추세선은 평평하게 유지하고, 하단 추세선은 상승을 유지해 두 추세선이 수렴하는 패턴입니다. 마찬가지로 두 추세선이 수렴하는 시기에 방향이 나올 확률이 있습니다.
Falling Triangle - Expanding (확장형 하락 삼각형)
상단 추세선은 평평하게 유지하고, 하단 추세선이 꾸준히 하락하는 패턴입니다.
Falling Triangle - Contracting (수축형 하락 삼각형)
하단의 추세선은 평평하게 유지하고, 상단 추세선은 일정하게 하락하면서 두 추세선이 수렴하는 패턴입니다. 해당 패턴에서는 일반적으로 수렴할 때 폭발적인 상승을 보여줍니다.
Converging Triangle(수렴 삼각형)
상단 추세선은 하락하고, 하락 추세선은 상승하면서 두 추세선이 만나는 패턴입니다. 캔들 폭이 점점 작아지면서, 수렴하는 곳에서 방향을 잡습니다.
Expanding Triangle(확장 삼각형)
상단 추세선은 상승하고, 하단 추세선은 하락하면서 고점과 저점 폭이 점점 커지는 패턴입니다. 다섯 번째 추세방향에서 상단을 뚫는다면 폭발적인 상승 추세를 유지하고, 상단을 뚫지 못한다면 하락 추세를 유지할 확률이 높습니다.
※ 해당 패턴별 사진은 보조지표 설명 페이지에서 사용되는 사진들을 가지고 왔습니다.
지표 설정 화면
패턴 분석에 사용될 조합 수와 캔들 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2개의 값이 체크되어 있으며, 나머지 2가지들도 선택하면 분석하는 패턴 가짓수가 늘어납니다.
Number of Pivots(피벗 수): 패턴의 파동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5파, 6파가 있으며 기본값은 5파입니다.
Error Threshold(오류 임계값): 추세선 검증에 사용되는 값으로, 설정된 값을 넘을 때 오류로 인식합니다.
Flat Threshold(평면 임계값): 추세선의 기울기와 방향을 식별할 때 사용되는 값입니다.
Last Pivot Direction(마지막 피벗 방향): 최종 파동의 방향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아래, 양쪽, 양방향, 커스텀이 있습니다.
Verify Bar Ratio(막대 비율 확인): 파동의 비율이 서로 비례하지 않는 패턴의 경우 극단적인 패턴을 무시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Avoid Overlap(중복 방지): 새 패턴의 시작점이 기존 패턴의 시작과 끝 사이에 있으면 무시하는 옵션입니다.
Repaint(리페인트): 설정된 패턴이 나오다가 값이 변동될 경우 패턴이 사라지는 리페인트를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위 설정의 하단 부분부터는 노출을 원하는 패턴 설정 및 디자인적 요소들이 있습니다. 패턴 설정 같은 경우 위, 아래, 양쪽이 가능합니다.
정리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Auto Chart Pattern 같은 경우 초보자들이 놓칠 수 있는 기본적인 패턴들을 나타내주는 좋은 지표입니다. 다만, 추세선을 이용한 선형 패턴들만 들어가 있고 하모닉이나 컵 앤 핸들, 헤드 앤 숄더 등과 같은 패턴들은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래도 차트를 공부하기에 충분히 메리트 있는 보조지표이기 때문에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댓글